치아 플라그 분해 효소 Mutanase 특허 취득

January 31, 2017

  제노포커스는 치아 플라그의 비수용성 다중결합체인 뮤탄을 분해하는 뮤타나아제(Mutanase)에 대한 국내 특허가 특허청으로부터 최종 등록 결정되었다고 31일 밝혔다. 또, 해당 발명은 PCT 국제 출원도 같이 진행하였다. 

 

  치아 플라그는 미생물이 구강 내에서 형성시키는 바이오 필름이다. 치아 플라그에는 각종 미생물들이 쉽게 부착될 수 있어 각종 세균들이 응집되며, 플라그 내에서 미생물들이 생산하는 유기산은 충치를 발생시킨다. 치아 플라그는 주로 약 85~90%정도는 뮤탄(Mutan; α-1,3 glucan)이 차지하고 있고, 나머지는 텍스트란(Dextran)으로 구성되어 있다. 뮤탄은 치아 플라그의 핵심 결합으로 단단한 비수용성 구조물이어서 기존의 구강 위생용품으로는 분해가 잘되지 않아 충치의 주 원인이 된다.

 

  제노포커스가 개발한 뮤타나아제(Mutanase)의 기술적 특징은 MutA mutanase에 뮤탄 결합 부위가 별도로 존재하여 플라그의 주 성분인 뮤탄에 직접 결합하여 지속적으로 플라그를 분해하는 것이다. 통상적 구강청결 치약이나 가글 외에도 기능성 껌, 캔디 등 다양한 개인위생 용품 및 식품 분야에 적용 가능하며 의약용으로도 적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노포커스는 미생물 항균 효과가 있는 lysozyme을 포함하여 dextranase, mutanase를 포함하는 타블렛 제형을 제조한 바 있다.

 

  제노포커스는 상업화를 위하여 안전성시험, 효과성 임상시험 등을 진행할 계획이며, 국내 뿐만 아니라 미국 등에서 사전마케팅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끝.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1448547

 

Please reload

Please reload

65, Techno 1-ro, Yuseong-gu, Daejeon 34014, South Korea| Tel : +82-42-862-4483 | Fax : +82-42-862-4484 | E-mail: gfinfo@genofocus.com
Copyright (c) 2016 GENOFOCUS. All rights reserved.